아키이브 이용 방법

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의 가치

국채보상운동 디지털 아카이브

웹사이트 이용 방법

메인 페이지

<국채보상운동 디지털 아카이브> 메인 화면은 검색 서비스 메뉴와 페이지에서 이용가능한 아카이브, 콘텐츠를 소개합니다.

메인 스크린샷
  1. <국채보상운동 디지털 아카이브>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2. 검색어를 입력하면 웹사이트 내 모든 검색 서비스에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통합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.
  3. <국채보상운동 디지털 아카이브> 이용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  4. <국채보상운동 디지털 아카이브>에서 이용 가능한 서비스 메뉴입니다. 선택하면 해당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
  5. 웹사이트 내에 있는 아카이브를 랜덤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메인 스크린샷
  1. 아카이브를 통해 국채보상운동의 주요 인물과 에피소드를 살펴볼 수 있는 ‘콘텐츠 보기’ 서비스로 이동합니다.
  2. 국채보상운동의 참여 인원과 의연금 참여액, 관련 자료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아카이브 검색

‘아카이브 검색’에서는 아카이브 페이지 내 소장되어 있는 국채보상운동 자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. 형태/유형/생산연도/원본 소장처 등 원하는 형식을 설정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.

아카이브 검색 스크린샷
  1.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검색 창입니다. 형태/유형/생산연도/원본 소장처 등을 원하는 형식을 설정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. 하단에 웹사이트 내 인기 검색어를 제공합니다.
  2. 검색한 아카이브의 과거순, 최신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.
  3. 검색한 아카이브의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아카이브를 클릭하면, 해당 아카이브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아카이브 검색 - 아카이브 상세정보

아카이브 검색 - 상세정보 스크린샷
  1. 검색한 아카이브 명과 해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  2. 아카이브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.
  3. 아카이브의 상세정보와 원문, 해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의연금 검색

‘의연금 검색’에서는 국채보상운동 당시 의연금을 보탰던 인물과 지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의연금 검색 스크린샷
  1. 국채보상운동에 모인 의연금의 출처를 지역, 인물별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의연금 검색 - 지역으로 검색하기

의연금 검색 - 지역으로 검색하기 스크린샷
  1. 의연금이 모인 국내 지역을 시/구(군)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2. 선택한 지역의 의연금 분포를 지도로 확인하고, 모금액과 참여자 수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  3. 의연금이 모인 해외 지역과 명단을 제공합니다.
  4. 선택한 지역의 참여자 이름과 지역, 의연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의연금 검색 - 인물로 검색하기

의연금 검색 - 인물로 검색하기 스크린샷
  1. 인물 이름을 검색하여 국채보상운동의 참여 여부와 의연금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 초성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인물 검색이 가능합니다.
  2. 검색한 인물의 이름과 지역, 의연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